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orea Association For Photonics Industry Development

21세기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광융합산업!

한국광산업진흥회 제8대 정철동 회장 취임사 한국광산업진흥회 제8대 정철동 회장 취임사

안녕하십니까

지난 제 21회 정기총회에서 한국광산업진흥회 제8대 회장으로 선임된 정철동입니다.

취임사에 앞서 지금껏 광산업 발전과 육성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해 오신 한국광산업진흥회 이사진과 운영위원진, 광융합 산업 관계자, 그리고 유관기관장님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내외 귀빈 여러분을 모시고 함께 축하하고 기쁨을 나눠야 함이 마땅하지만 ‘코로나-19’라는 작금의 재앙으로 인해 부득이 서면으로 취임 인사를 드리게 된 점을 혜량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사진과 운영위원진, 광융합산업 관계자 그리고 유관기관장님들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
저는 오늘 한국광산업진흥회 회장에 취임하면서 개인적 영광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광융합산업을 둘러싸고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광융합기술 진흥 전담기관의 회장이라는 중책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광융합산업은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시다시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와 미-중 패권경쟁, 그리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등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경제·정치적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내외적 도전은 지금껏 우리 광융합산업이 그래왔듯이 위기가 아니라 더 큰 도약을 위한 기회라고 믿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도전을 기회로 삼을 만한 충분한 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믿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광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의 시행과 뒤따른 우리 한국광산업진흥회의 ‘광융합기술 진흥 전담기관’지정은 광융합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발판이자 희망의 메시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산업자원통상부를 비롯한 정부 및 국회, 광주 광역시 등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은 우리에게 더할나위 없는 큰 힘이 되고 있으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한국광산업진흥회 회장에 취임하면서 광융합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다지기 위한 다섯가지 목표를 설정하여 여러분과 함께 그 길을 가고자 합니다.

  • 첫째, 광융합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유관기관・단체 관계자들과 상호 협력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광융합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주요정책 및 발전방안을 Bottom-up 방식으로 마련하고, 산학연관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어 기업수요에 맞는 기업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권역별 지역사무소를 확대, 확충하여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광융합산업 현장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 둘째, 광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전주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회원사를 비롯한 광융합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즉 언택트는 이미 뉴노멀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새롭게 부상한 표준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가르게 될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자 시대변화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 운영 확대를 통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진흥회가 운영하는 15개국 24개소 자체 해외마케팅 센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해외 바이어 발굴 및 매칭 지원을 꾸준히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모니터링을 통한 해외 바이어 상담 등 마케팅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셋째, ‘코로나-19’ 이후의 경기회복을 위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국내 LED조명 보급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자체 대상 LED조명 민간투자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에너지절감정책을 실현하고 녹색산업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한국광산업진흥회의 공적 기능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사전 타당성 조사, 사업자 선정 등 사업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확보, 사무국 경영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넷째, 정부로부터 광융합산업 분야 통계 승인기관으로 지정받아 광융합산업의 정책수립 및 공신력 있는 통계를 제공 하겠습니다. 기업에서 산업변화에 따른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여 국내외 시장 동향을 예측함은 물론 산업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광융합산업 통계와 광융합산업 품목별 실태조사 등을 단계별로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 다섯째, 광융합기술 전담기관으로서, 정부의 지원 아래 ‘광융합 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고 광융합기술의 진흥 및 육성을 위해 진흥회의 역할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유망 광융합분야 보급·확산을 위한 광융합 생태계 기초체력을 튼튼하게 한 가운데 광융합 촉진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광융합기술 정책연구 및 정책수립 △전문인력 양성 △기술사업화 △기술 개발 촉진 및 마케팅 역량강화 △산업표준화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을 마련하고 미래 먹거리 기술을 개발하여 단기간내에 사업화를 이뤄 실질적 매출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광융합산업 시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경험하지 못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수익악화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광융합기술 기반의 △초연결 5G △실감기술 △광헬스케어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또한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저는 진흥회 회장으로서 앞서 말씀드린 다섯 가지 목표를 추진하고 실행함으로써 회원사 여러분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데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 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8월 26일

한국광산업진흥회 회장 정철동

Today Hit : 320

Quick

  • 메일보내기
상단으로가기